경제적인 적정포장과 환경을 위한 포장
생산된 제품은 유통과정 중에 진동, 충격, 수분, 온도 등에 의해 파손되거나 손상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제품의 가치와 품질 상태의 저하를 가져오지 않도록 유통에 적합한 포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겠죠. 이를 KS A 1006에 정의된 적정포장(Appropriate Packaging)이라고 하는데, 불필요한 비용 부담을 줄이고 자원의 낭비를 막기 위한 합리적이며 공정하고 경제적인 포장을 의미합니다. 적정 포장은 몇 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먼저, 내용물의 보호와 품질 보호에 적절하고, 포장 재료와 용기가 내용물이나 인체에 안전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하기 편리하며 내용물의 표시와 설명이 적절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품 이외의 공간이 필요 이상으로 커지지 않아야 하며, 내용물 원가에 비해 포장비가 적절한지 고려해야 합니다.
지속 가능한 패키징의 필요성
지속 가능한 패키징의 필요성은 환경적 관점에서 크게 기업적 측면과 소비자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기업적 측면에서는, 환경오염 문제와 같은 사회적 책임에 대해, 기업이 더욱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나서서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그린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 것입니다. 자국의 안전과 무역규제를 위한 환경 정책의 강화, 그리고 소비자와 정부의 압력으로 인해 이제 기업은 단순히 환경문제를 간과할 수 없게 되었으며, 오히려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은 기업의 이미지 개선 및 신뢰도 향상에 영향을 주어, 우수한 경영을 위한 필수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친환경 디자인 포장을 고려하는 것 또한 제품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모든 기업은 사회적, 경제적 책임이 강조되는 친환경적 전략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소비자 측면에서는 환경 친화적 제품, 에너지 효율적 제품 소비를 선호하는 '로하스'라는 라이프 스타일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로하스'는 육체적, 정신적 건강은 물론 지속 가능한 소비에 높은 가치를 두고, 생활하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인데요. 다음 세대가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친환경적이고 합리적인 소비패턴을 추구합니다. 환경문제에 대한 소비자의 사회적 인식 증대는 최종적으로 상품을 선택하는 주체로서, 환경에 좋은 상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며 폐기하는 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즉, 이러한 소비의 주체는 환경에 기여하는 기업 활동을 요구하여, 자기 자신의 건강과 삶의 질을 개선시키고, 더 나아가 환경문제에 도움이 되는 소비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됩니다.
포장과 환경에 대한 용어
포장과 환경에 함께 고려될 수 있는 중요한 개념들로 전 과정 평가와 제조물책임법, 환경호르몬 등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전 과정 평가는 서비스를 포함한 특정 제품의 전 과정을 말하는데요. 즉 원료 및 가공, 제조, 유통, 사용, 재활용, 폐기물 관리 과정에서, 소모되고 배출되는 에너지와 물질의 양을 정량화해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총체적으로 평가하고, 환경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평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조물책임법은 제조물의 결함에 의해 소비자의 생명, 신체 또는 재산상의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제조자가 과실 여부와 상관없이 손해 배상 책임을 지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환경 호르몬은 환경 중 배출된 화학물질이 체내에 유입되어 마치 호르몬처럼 작용하여 내분비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오존층 파괴, 지구온난화 문제와 함께 세계 3대 환경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환경호르몬은 생태계 및 인간의 생식기능 저하, 기형, 성장장애, 암 등을 유발하고, 생태계 및 인간의 호르몬계에 영향을 미쳐 전 세계적으로 생물종에 위협이 될 수 있어 포장재 사용에 있어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속가능 포장의 가치 부여
지속가능한 포장 설계의 가치는 자연을 생각하고, 자연을 훼손시키지 않으면서 자연을 순환시키기 위해 기업과 소비자 모두 환경적 측면을 충분히 고려하여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책임감을 가짐으로써, 모두가 환경에 대한 공통된 책임 의식을 가지는 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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