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패키징산업의 특징과 구성요소
패키징 관련 산업 분야 중에서는 식품 분야가 가장 크다고 이야기할 수 있고요. 최근에 들어서는 화장품 산업분야에서도 패키징이 아주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의류와 위험물 쪽에서는 패키징이 그다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실제적으로 위험물 포장이라든지 의류나 가구에 대한 포장들도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포장 산업에서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것 중에 또 하나가 전자, 전기, 스마트폰 같은 부분입니다. 사례를 들면, 여러분들도 다들 아시는 브랜드일 텐데요. S전자에서 생산하는 스마트폰 갤럭시 브랜드 시리즈의 한 종류가 보통 약 1억 개 정도 생산됩니다. 스마트폰 한 대 당, 포장재의 재료비와 가공비용이 한 3천 원에서 5천 원 정도 되는데요. 계산을 해보면, 하나의 제품을 만드는 데에, 약 3천억에서 5천억 원 정도의 새로운 산업수요가 만들어지는 겁니다. 그것도 모든 회사의 스마트폰 전체가 아니고 한 개의 브랜드에 대한 금액이라고 보면, 전체로는 어마어마한 시장이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겠죠. 그리고 건강과 직결되는 의약품 관련 산업에서도 포장이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린아이들이 약물을 함부로 사용할 수 없도록, 약통을 쉽게 열지 못하게 하는 기능이 있죠. 바로 'Child Resistant Packaging'입니다. 아주 간단한 사례지만, 패키징에서 구현하는 이런 기술들이 제품의 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패키징산업의 구성 요소
다음으로, 패키징 산업의 구성요소들을 간단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포장 재료를 다루는 원재료 가공 생산 업체가 있습니다. 이 원재료라고 하는 것은 종이, 플라스틱, 유리 같은 건데요. 원재료들은 가공한 후에 포장재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목적으로 쓰이기 때문에, 원재료를 가공하는 업체들은 대부분 대기업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기업으로부터 받은 원재료를 포장 재료화 시키는 포장재료 가공업체들이 있습니다. 1차로 원재료를 가공한 후에, 이 가공품을 받아서 포장에 적합한 재료의 형태로 다시 다듬는 것입니다. 제조, 판매, 소비자 이런 흐름으로 해서 포장 산업이 구성되어 있는데요. 포장산업은 원재료를 가공하는 대기업에서부터, 1차 가공된 원재료를 받아서 포장재로 만드는 중견기업을 포함하고, 실제로 다양한 포장 관련 제품을 유통, 제조, 판매하는 소기업들까지 모두 다 연결되어 있는 구조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패키징산업의 특징
이어서, 패키징 산업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앞에서 박인식 교수님께서 '패키징 산업은 4차 산업 혁명의 키워드인 융합, 연결, 스마트, 인공지능과 가장 잘 연결되어있는 산업이다'라고 하셨던 것 기억하고 계신가요? 실제로 패키징 산업은 다른 산업들과 아주 긴밀하게 연계된 '수평 지향적 산업'입니다. 두 번째로는 패키징산업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술들과 복합적으로 융합되어 있는 '첨단 기술 융합형 산업'입니다. 이게 결국은 4차 산업 혁명에서 요구되는 기술입니다. 세 번째로는 단순하게 포장재 한 개의 개념이 아니라, 낱포장, 중 포장, 겉포장, 유닛로드까지, 포장 재료와 장비, 시스템이 서로 종합적으로 되어있는 '시스템 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네 번째, 생산, 소비, 폐기의 전 과정이 기업의 마케팅하고 관련되는 '서비스 산업'입니다. 다섯 번째, 패키징은 단독으로 하나의 산업이 아니고, 재지, 원료, 기계처럼 다양한 업종과 연계된 '업제 산업'입니다. 당연히 학문적으로도 여러 분야가 복합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학제 산업'이라고도 합니다. 선진국으로 갈수록 패키징을 이용해서 제품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고 말씀드렸죠. '선진국형 산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류 라이프나 문화생활, 스타일과도 민감하기 때문에 '패션 산업'이라고도 얘기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통합적인 사회적 기반이나 디자인, 물류, 환경까지도 연결이 되어 있는 '인프라 산업'입니다. 사회적인 기술이 발전하면 할수록 패키징 산업도 함께 발전해야 하는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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