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키징, 포장재 차이점, 포장 기술 전략

패키징(포장)의 종류와 기능

패키징(포장)의 종류와 기능

패키징(포장)의 종류와 기능
패키징(포장)의 종류와 기능

패키징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징의 종류를 나누는 기준은 형태, 목적, 재료, 기법, 수준까지 다양한데요. 외운다기보다는 한 번 들으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니까 가볍게 들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먼저, 포장 형태에 따라 패키징의 종류를 나눠 보면,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낱포장, 중 포장, 겉포장입니다. 라면을 예로 들어볼까요? 여러분들이 라면을 뜯을 때, 면과 수프가 쌓여 있는 비닐이 있죠? 흔히 파우치 포장 또는 비닐포장이라고도 하는데, 이게 낱포장입니다. 라면 자체를 사람들의 손이나 이물질로부터 보호해주는 겁니다. 그런데 이 라면을 대형마트에서 구입했다고 해봅시다. 보통 다섯 개씩 번들로 묶어서 판매를 하죠? 이게 바로 중 포장입니다. 한 가지 더, 이 라면이 공장에서 대형마트까지 어떤 모양으로 전달됐을까요? 보통은 종이로 만든 박스로 포장이 되어 있죠. 이렇게 화물로 유통하기 위한 포장을 겉포장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물론 모든 상품이 낱포장, 중 포장, 겉포장으로 이루어져 있지는 않습니다.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낱포장은 기본적으로 필수이고요.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게 전달하기 위한 유통 단계에서 필요한 겉포장은 필수로 적용이 되어야 합니다. 이 두 가지가 없으면 라면을 사기 위해서 공장으로 직접 가야 되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목적에 따른 분류

두 번째로 목적에 따라 포장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상업 포장과 공업 포장입니다. 상업 포장은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구입하는 일반 상품 거의 모두가 다 해당됩니다. 소비자들이 마트나 이런 곳에 가서 바로 선택을 하기 때문에,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화려하고 차별성 있게 표시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공업 포장은 보통 수출이나 화물 수송을 생각하면 되는데요. 그냥 큰 컨테이너에 담아서 가는 것이기 때문에, 유통 과정 중에 상품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기술이 중요한 편입니다.

재료에 따른 분류

세 번째, 재료에 따라서 포장을 분류해보겠습니다. 크게 보면 우리가 흔히 보는 포장 재료인 종이, 플라스틱, 유리, 금속 같은 것들이 있고요. 여러분들이 흔하게 볼 수 있는 포장은 아니지만, 공업 포장에 많이 사용되는 재료인 목재도 있습니다. 포장 재료는 이 다섯 가지 정도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되고, 우리 강좌에서는 특히 종이와 플라스틱 포장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포장 기법에 따른 분류

다음으로 네 번째, 포장 기법에 따라서도 종류를 나눌 수 있는데요. 이 부분에 나오는 용어들은 꼭 이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방수포장, 말 그대로 물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는 포장이죠. 기본적으로 방수 기능은 거의 모든 제품 포장에 다 되어있습니다. 포장재료에 물이 묻거나 안으로 스며들어서 제품이 손상되면 안 되잖아요. 플라스틱은 물론이고, 일반 플라스틱, 비닐, 팩 이런 쪽은 모두 방수 포장이 가능한 포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습포장은 습기를 방지하는 포장인데요. 보통 식품포장에 많이 적용합니다. 설탕이나 소금, 라면 등 분말이나 형태를 가진 제품에 적용되는 포장기술입니다. 일반적으로 식품은 수분이나 습기랑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박테리아나 곰팡이가 습기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히 식품 포장 쪽에서는 습기를 방지하는 포장 기술이 아주 중요합니다. 완충 포장은 제품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여서 제품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포장기술입니다. 냉장고, 스마트폰 같은 가전제품과 충격에 민감한 제품들 쪽에서 중요한 포장 기법입니다. 떨어뜨리거나 충격을 줘서 파손이 될 수 있는 제품들은 완충 포장 기법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여러분들이 많이 들어보지 못했을 텐데요, 방청 포장입니다. '청'이라고 하는 것은 녹을 이야기 합니다. 가전제품 내부에는 녹이 슬 수 있는 철제품이 많이 들어가 있죠. 녹은 습기뿐만 아니라 산소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는데요. 제품에 녹이 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술이 들어가 있는 포장 기법으로 수분과 산소를 차단할 수 있는 포장 기법입니다.

포장 수준에 따른 분류

포장의 종류를 구분하는 마지막 다섯 번째는 '포장 수준'입니다. 우리가 전국, 전 세계적으로 나가는 라면 박스를 한 개씩 수송한다고 하면, 엄청나게 많은 시간과 인력이 필요하겠죠? 실제로는 지게차로 한 번에 들어 올릴 수 있게 쌓아서 운반합니다. 이때, 지게차가 한 번에 들어 올릴 수 있게 바닥에 까는 나무판을 팔레트라고 하고요, 그렇게 운반하는 시스템을 유닛로드라고 합니다. '로드'라고 하는 것은 화물을 이야기하는 거죠. 유닛이라고 하는 것은 한 개로 뭉친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유닛로드화 된 것을 지게차로 컨테이너에 실어 날라서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이 기술을 '물류 기술'이라고 부릅니다.

포장의 기능

이제 패키징의 기능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패키징의 기능은 크게 기술적인 측면과 마케팅 요소적인 측면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기술적 측면에서는 기본적으로 제품을 보호하고, 선도를 유지해서 보존하는 기술이 대표적입니다. 마케팅적인 측면은 의사 전달, 광고, 전시, 판매, 정보, 동기 유발처럼, 제품 구입과 관련한 정보 제공을 중점으로 합니다. 패키징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세 가지인데요. 보호성, 편리성, 판매촉진성입니다. 첫 번째, 포장은 제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강의 제일 처음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from needle to aircraft, 바늘부터 우주선까지 모든 제품에 해당됩니다. 제품을 외부로부터의 오염이나 환경 변화, 물리적 요인, 화학적 요인, 인위적 요인, 생물적 요인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을 이야기합니다. 두 번째, 포장은 그 제품을 사용하거나 취급하기 편리하게 해주는 기능을 가집니다. 제품의 생산에서부터 수송, 보관, 폐기까지 사용하는 게 아주 쉽고 편리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운반하기 쉽고, 쌓기 쉽고, 넣기 쉽고, 열기 쉽고, 구별하기 쉬운 기능을 가지는데요. 이런 기능을 취급 또는 사용의 편리성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기능이 판매촉진성입니다. 생산자는 본인이 생산한 제품을 광고하고 싶어 합니다. 이때, 포장은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알리고 싶어 하는 내용을 정확히 전달하는 세일즈맨의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마트에서 포장지에 적혀있는 내용을 보고 제품 구매를 결정해 본 적이 있을 텐데요. 포장이 제품의 판매를 촉진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여기까지 포장의 종류와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